미국 유학 시절에 작곡을 전공하는 친구를 만났습니다. 우리나라에서 제일 좋다는 음대 작곡과를 최고 성적으로 졸업하고 유학길에 오른 앞길 창창한 친구였습니다.
누가 봐도 훌륭한 음악도였던 이 친구에게는 고민이 하나 있었는데 ... 바로 피아노 실력이 딸린다는 것이었지요. 사실 이 친구의 피아노 실력은 어지간한 피아노 전공자들 뺨칠 정도의 높은 수준이었지만, 정작 본인은 만족할 수 없었나 봅니다.
이 친구 다니던 대학에는 세계적인 명성의 피아노 교수님이 한 분 계셨습니다. 마침 이 교수님에게 수업을 듣게된지라 이 친구는 이 분을 찾아가 "피아노 실력을 확 끌어 올릴 비법이 없습니까?" 라고 물어보았답니다.
세계적인 피아노 교수님께서는 환한 웃음을 지으시더니 "실은 너 정도 수준 학생들의 피아노 실력을 확 끌어 올릴 방법이 있다. 이 책 한 권만 마스터하면 지금하고는 비교도 할 수 없는 수준이 될 것이다." 라고 (영어로 ^^) 말하면서 책을 한 권 보여 주셨답니다.
제 친구는 피아노 실력이 확~ 올라가는 비법이 써 있는 책이라는 말에 흥분하며 교수님이 보여 주시는 책을 받아 들었는데 ... 세상에~ 비기라고 생각했던 그 책이 실은 "체르니 40 번" 이었답니다. 이 친구 약간 짜증 나서 ... "저 이 책에 있는 곡 초등학교 다닐 때 다 쳤걸랑요~" ... 그랬더니 교수님 말씀~ "아니 너희 나라에서는 이렇게 어려운 곡을 초등학교에서 친단 말이냐? 그건 그렇고 이 책을 마스터했다면 피아노를 엄청나게 잘 쳐야 하는데, 너는 왜 실력이 그 모양이냐? 다시 한번 이 책을 공부해 보지 않겠냐?"
이 친구 집에 돌아와 "체르니 40 번" 을 다시 치기 시작했답니다. 그리고 놀라기 시작했답니다. "체르니 40 번" 을 제대로(!) 치는 것이 이토록 어렵다는 것을 ... 정말 "체르니 40 번" 만 제대로(!) 마스터하면 피아노 실력이 엄청나게 좋아질 수 있다는 것을 ... 그리고 우리나라 부모들이 자녀들 피아노 가르치면서 "체르니 40 번" 친다고 자랑하는데, 엉터리로 "체르니 40 번" 치고 있는 것보다 바이엘 한 권이라도 제대로(!) 치는 것이 더 중요하다는 것을 ... 피아노의 고수가 되는 비법 중의 비법은 기본기를 확실하게 다지는 것 이라는 것을 ... 그런 것들을 깨달았다고 합니다.
**********
영어 잘 하는 법 ... 말 안해도 짐작이 가실 겁니다. 요즘 서점/학원/인터넷교육컨텐츠 등을 보면 정말 영어 학습 교재가 넘쳐나고, 정작 극소수의 좋은 교재들은 비전문가들의 자본과 상술을 앞세운 수많은 엉터리 교재에 가려 도무지 옥석을 분간하기 힘듭니다.
하지만, 영어 잘 하는 법은 아주 쉽습니다. 그냥, 피아노의 바이엘, 체르니 같은 잘 짜여진 훈련 위주의 교재를 선정해서 한눈 팔지 말고 그 교재를 제대로(!) 공부하면 됩니다.
영어 듣기 때문에 고민인 분들이 많습니다. TOEFL, TOEIC, TEPS 등 ... 무엇 하나 듣기 (=LC)가 제대로 안 되면 점수 내기가 쉽지 않습니다. 간혹 학원에서 점수 올리는 요령을 배워 잘 안 들려 도 점수를 어느 정도 따는 경우 도 있습니다. 하지만, 요령으로 점수 몇 점 더 올렸다고 안 들리는 영어가 감춰지지 않습니다.
영어 듣기 실력을 확~ 끌어 올리는 비법 이 없을까요? 실은 있습니다. 제가 이 글에 엮인 글 형식으로 바이엘, 체르니 에 버금가는 기가 막힌 영어 듣기 능력 향상 비법을 공개하겠습니다.
제 영어 듣기 비법의 가장 큰 장점은 돈이 거의 안 든다는 것입니다. 특정 교재를 구입할 필요도 없고, 학원에 등록할 필요도 없습니다. 그저 제가 올린 mp3 파일 가지고 제가 안내해 드리는 방법대로 끈기있게 노력만 하면 됩니다. 효과는 ... 몇 백 만원 들여 해외 연수 다녀 오고, 온갖 학원과 영어 마을 두루 경험한 것보다 훨씬 좋습니다.
제가 올리는 교재는 2003 년 당시 서울대학교 언어교육원 의 TEPS 듣기 강좌에 사용되었던 교재 이며 , 그보다 훨씬 전에는 모~ 유명 특례입시전문학원, 대형 외국어학원 등지에서 사용되던 듣기 교재였습니다. (참 묘한 것이 ... JS가 2003 년 당시 서울대학교 언어교육원 에서 TEPS 청취 를 강의할 때 사용하던 교재라 그러면 별 것 아닌 것 같은데, 서울대학교 언어교육원의 2003 년 TEPS 청취 교재 였다고 말하면 뭔가 대단해 보입니다. 실은 둘 다 똑 같은 내용의 얘기인데요~.)
출처 http://blog.naver.com/profjun/150002951907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바로 앞 글 (= http://blog.naver.com/profjun/150002951907 )에서 소개한 영어 듣기 능력 향상 비법입니다.
(1) 초급/중급 과정은 19 개의 mp3 파일로 380 개의 영어 단문을 듣고, 받아쓰고, 외우면서 따라 말하는 연습을 하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. (원래는 큰 용량의 파일 2 개였는데, chris_jeong 님께서 19 개의 파일로 재편집해 주셨습니다. 감사~.) 본 사이트 '메모로그'의 '단문 청취 (초중급)' 게시판에 가시면 19 개 파일과 녹음 대본을 모두 만나실 수 있습니다.
(2) 고급 과정은 43 개의 mp3 파일로 구성된 '긴 대화'와 '강연' 모음이며, 고급 청취 뿐 아니라 iBT TOEFL의 말하기 (Speaking) 테스트 등에 대비하기 위한 최상의 교재입니다. (역시, 2 개의 큰 파일을 43 개로 재편집해 주신 chris_jeong 님께 감사~.) (2006 년 8 월 16 일 현재, 아직 올리지 않고 있으나, 조만간 '메모로그'에 '장문 청취 (고급)'이라는 게시판을 만들어 공개할 예정입니다.)
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
초급/중급 과정 19 개 파일의 구성은 단순무식 입니다. 그냥 짧은 단문 380 개를 미국인이 표준 발음으로 하나씩 읽어주는 내용입니다. 대부분의 학습자들에게 이 파일은 재미없고 (요즘 나오는 화려한 교재들에 비해) 포장이 보잘 것 없겠지만 ... (저를 믿고) 제가 안내하는 방법대로 이 파일을 공부하시는 분들은 몇 달 뒤 막강한 듣기/말하기 실력이 생겨나고 있음을 확인하실 겁니다. (10 여 년 전 제가 상당한 몸값의 영어 과외 선생으로 활약하던 시절에도 이 교재를 듣기 자료로 활용했었는데 ... 당시 비싼 돈 받으며 알려 주던 비법을 지금은 그냥 모든이들에게 무료 공개하는 겁니다~ ^^.)
공부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~.
(0) Actual Test 하나 당 단문 20 개씩 묶여 있다. 한 번에 Actual Test 하나씩 공부하자.
(1) 우선 20 개의 단문을 수 십 번 반복 청취하면서 받아 쓴다. ( 구간 반복이 되는 어학학습기 활용. 요새는 휴대용 mp3 플레이어에 구간 반복 기능이 있기도 하고, 또 네이버에서 검색해 보니 소위 "찍찍이"라고 구간 반복 기능을 제공해 주는 컴퓨터용 소프트웨어도 있더군요.)
(2) 정답 확인하면서 몇 번 더 듣는다. (저는 답지를 제공하지 않습니다. 하지만, 이 교재를 가지고 몇 달 동안 본격적으로 스터디를 하고 싶은 분들이 여러 명 있다면 그 분들이 자유롭게 토론할 수 있는 게시판을 열어드릴 의향은 있습니다. 만일 그런 게시판이 열리고, 그곳에서 적극적인 토론이 이루어진다면 그때는 제가 직접 참여해 틀린 부분 고쳐도 드리고 여러 가지 조언도 해드릴 용의 있고요~. --> 처음에 이렇게 썼었는데 ... 지난 몇 달 동안 여러 고마운 분들께서 열심히 본 사이트의 '메모로그' 게시판에서 스터디를 하신 결과 모든 파일의 대본이 드디어 완성되었습니다. 스터디에 참여하셨던 모든 분들, 특히 인상적인 활약을 펼치신 chris_jeong 님과 일규님께 감사. )
(3) (가장 중요!) 한 문장씩 듣고 미국인의 정확한 발음을 흉내내면서 큰 소리로 말하기 연습을 한다. ( 아무 것도 보지 않고, 한 단어도 틀리지 않고, 눈꼽 만큼도 더듬지 않고, mp3 파일에서 흘러나오는 모든 문장을 유창하게 큰 소리로 따라 말할 때까지 백 번이고 천 번이고 따라 말하기 연습을 한다. 처음에는 대본을 보고 연습하다 나중에 문장이 거의 외워지면 대본 없이 연습한다. 따라 말할 때, 눈꼽 만큼이라도 더듬는다면 그건 공부가 제대로(!) 되지 않았다는 소리이다.)
출처 http://blog.naver.com/profjun/150002952397
mp3 다운받는 곳 http://blog.naver.com/profjun/memo/150057514674